1. 메카닉으로 체제를 전환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.
우선 전환하는데 돈, 특히 가스가 너무 많이 들어갑니다.
머신샵을 추가한 팩토리 가격은 미네랄 250, 가스 150 입니다. 여기에 탱크 한 대만 뽑아도 가스가 250이나 필요합니다.
체제를 바꾸는 동안 병력을 뽑을 자원도, 시간도 부족합니다. 만약 저그가 그 타이밍을 노리고 들어온다면 속절없이 밀리게 됩니다.
겨우 메카닉으로 바꿨다 해도 비싼 가격에 비해 의외로 쉽게 카운터쳐집니다. 마리당 25원밖에 안하는 저글링으로 갉아먹을 수도 있고, 퀸의 브루들링 한 방이면 탱크가 사라집니다. 베슬이 없으면 역뮤탈이나 가디언에게 당하기도 합니다.
때문에 메카닉으로의 전환은 내가 자원이 많고 유리할 때나 가능합니다. 이미 울트라가 나올 정도면 차라리 가성비가 좋은 마린메딕 + 베슬로 저그 멀티를 갉아먹는 것이 훨씬 더 낫습니다.
2. 마린은 1:1로 싸우면 일꾼을 빼고는 이길 수 있는 유닛이 없습니다. 하지만 극초반이 아닌 이상 마린이 혼자 다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.
마린의 진짜 힘은 저렴한 가격 + 많은 숫자에서 나오는 밀집 화력입니다. 당장 10기만 모여도 공격력이 60으로 늘어납니다. 여기에 스팀팩을 쓰면 공격속도가 2배 더 빨라지고, 메딕이 붙으면 어느정도 유지력도 생깁니다.
반대로 울트라는 덩치가 커서 여러 마리가 동시에 달라붙기 힘들고, 붙었다 해도 한 번에 한 유닛만 때릴 수 있습니다.
때문에 베슬 이레디로 울트라의 체력을 빼놓고, 업그레이드에서 앞서거나 메딕이 길막을 잘하면 테란도 승산이 있습니다.
3. 노업 해병의 공격력은 6, 키틴질 업을 한 풀업 울트라의 방어력은 6입니다.
스타에선 공격력과 방어력이 같으면 최소 데미지인 0.5만 들어갑니다.
울트라의 체력은 400이고, 저그 유닛은 4초마다 체력을 1씩 회복합니다.
따라서 노업 해병으로 죽이려면 약 1,182대를 때려야 하며, 시간으로 환산하면 약 763.2초 / 12분 42초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.